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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기업의 금융업 진출-생존을 위한 금융업 진출의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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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회 작성일 22-09-15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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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커머스 기업의 금융업 진출-생존을 위한 금융업 진출의 본격화




■ 금융업을 넘보는 이커머스 기업


-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업권 내 생존경쟁이 시작됨


- 이커머스 등 빅테크 기업이 신용공급 규모를 확대하며 금융업에 빠르게 진출하고 있음



■ 이커머스 기업의 금융업 진출 현황


<아마존>


- 아마존은 플랫폼 내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단기대출상품 ‘Amazon Lending’을 출시함


- 아마존은 Amazon Lending을 통해 셀러 성장을 촉진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음


- 금융회사와 제휴를 통해 신용리스크 부담이 없는 대출 비즈니스 수행을 지속하고 있음



<쿠팡>


- 최근 쿠팡은 국내 이커머스업계 최초로 직접 여신전문금융업 시장에 진출함


- 쿠팡은 입점업체 대상 대출로 시작해 할부금융‧리스업으로의 영역 확장이 예상됨


- 쿠팡파이낸셜은 ‘대출 중개’ 방식이 아닌 ‘직접 대출’ 방식을 추진할 계획임



■ 이커머스 기업의 금융업 진출 이유


- (사업 확장) 이커머스 기업은 본업 확대를 위해 대출을 포함한 금융업에 진출함


- (수익성 개선) 강력한 고객 기반과 Biz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기 위함


- (Data 활용) 전통적인 대출방식과 차별화를 위해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함


- (고객 락인) 안정적인 자금 공급을 통한 서비스 개선으로 고객 충성도를 제고시킴



■  금융업계에 미치는 영향


- 이커머스 기업은 차별화된 경쟁력 및 타겟 고객층을 통해 고객 유입 가속화가 예상됨


- 이커머스 기업 Biz 모델이 ‘대출중개’에서 ‘직접대출’로 전환되면서 영향력이 확대될 전망


- 이커머스 기업은 경쟁우위에 있는 거래 정보 및 재무‧비재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업의 진출 범위를 확대해 나갈 전망


- 한편, 소비자 편익은 제고되지만 정보 독과점, 금융 안정성 저해 등 우려가 존재함






  출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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