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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은행의 스타트업 뱅킹 확대배경 사례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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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7회 작성일 22-10-19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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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은행의 스타트업 뱅킹 확대배경 사례와 시사점





■ 스타트업 뱅킹 서비스의 확대 배경


- 과거 일부 벤처금융 전문 은행에 국한되었던 스타트업 특화 뱅킹 서비스는

  벤처업계의 성장과 함께 글로벌 대형은행에도 활발하게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코로나 영향이 완화되면서 관련 영업이 강화되는 추세임



■ 스타트업 뱅킹 추진 사례


- 글로벌 은행은 ① 신용평가 역량 제고, ② 전담부서 확대, ③ 스타트업 특화 

  디지털 플랫폼 구축, ④ 소수계층 창업자 지원 등의 방향으로 스타트업 뱅킹

  영업을 강화하고 있음


- (① 신용평가 역량 제고)

  외부VC의 정보공유 등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우량 스타트업 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핀테크와의 제휴 등을 통해 신용평가 체계를 고도화함


·  HSBC는 IP평가 플랫폼을 운영하는 Inngot, MUFG는 AI기반 신용평가모형을 

  보유한 Liquidity와 제휴를 맺고 스타트업 심사능력을 제고함


- (② 전담부서 확대) 

  스타트업 고객의 니즈를 원스탑으로 충족하기 위해 관련 서비스 

  라인업을 하나의 부서에 집중 시키고, 전문 인력을 추가로 

  영입하는 등 서비스 역량을 강화함


·  BBVA는 스타트업 전담부서(BBVA Spark)를 신설했고, JPMC는 벤처 전담부서를

  확대 재편하면서 임원급 전문인력을 확충했으며, Mizuho는 그룹 차원의 

  창업지원 프레임워크를 마련함


- (③ 스타트업 특화 디지털 플랫폼 구축)

  신규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의 거래 데이터 확보를 통한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급결제, 지출분석 등 자금관리 기능을 강화한 

  스타트업 특화 뱅킹 플랫폼을 출시함


·  NatWest, HSBC, JPMC는 스타트업의 자금관리 편의성을 높인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중이며, JPMC는 여기에 더해 벤처고객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연내 선보일 계획임


- (④ 소수계층 창업자 지원)

  사회적 소수계층이 창업한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신규 고객기반을 확보하는 동시에 ESG 경영성과로도 연계됨


·  HSBC, JPMC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여성·흑인·라틴계 

  창업자를 위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확충하고 있음



■ 시사점


- 유망 스타트업 고객과 장기적인 거래관계 구축 노력을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 금융 접근성을 제고한 글로벌 주요은행의 

  사례는 국내 금융그룹에도 시사하는 바가 큼





 출처: 우리금융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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