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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핀테크의 Z세대 타겟 서비스 사례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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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회 작성일 22-10-27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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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핀테크의 Z세대 타겟 서비스 사례와 시사점





■ 디지털 뱅킹의 미래 핵심 고객층 'Z세대'


- 1995~2010년 사이에 태어난 'Z세대'는 미래 경제와 

  디지털 생태계를 주도하는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함


- McKinsey, Visa, Deloitte, EY 등의 글로벌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Z세대의 주요 특징을 흥미와 재미에 높은 가치 부여, 고유의 

  개성 표현, 소통과 관계 지향적, 실용주의 추구 등으로 구분함



■ 글로벌 핀테크의 Z세대 타겟 서비스 사례


- 글로벌 핀테크들은 Z세대의 특징을 반영하여 ① 흥미 유발을 

  위한 금융거래의 게임화, ② 개인의 고유한 개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자산관리, ③ 커뮤니케이션(메신저) 기반의 서비스, 

  ④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 기능 등을 제공함


- ① 흥미유발을 위한 금융거래의 게임화

  영국의 대표적인 인터넷전문은행 Revolut는 금융거래 이용 시 

  리워드 제공, 리워드 총점 순위 표시, 목표 저축금액 달성률 

  제시 등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에서 활용되는 랭킹, 대결 미션 

  등의 요소들을 금융거래에 적용함 


- ② 개인의 고유한 개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자산관리

   영국의 자산관리 핀테크 Quirk는 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성격검사를 활용해 자체적인 재무성향 검사를 

   개발했으며, 고객을 총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맞춤형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시함


- ③ 커뮤니케이션(메신저) 기반의 서비스

  미국 뱅킹 플랫폼 ZELF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일반적인 메신저 

  플랫폼 내에서 계좌-카드 개설, 이체 등의 뱅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메신저 내 뱅킹' 서비스를 제공함


- ④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 기능

  영국의 10대 전용 뱅킹앱 GoHenry는 간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화려한 색감의 화면구성과 캐릭터 사용, 실용적인 

  용돈관리, 단계별 금융교육 등으로 금융에 대한 이해가 낮은

  Z세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


■ 시사점


- 국내에서도 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금융서비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은 생활밀착형 부가서비스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Z세대 고유의 특징을 반영한 특화전략을 

  통해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




출처: 우리금융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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