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반대편에서 부는 혁신의 바람-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성장배경과 시사점 > 갤러리

본문 바로가기

갤러리

Invest Partners News

지구 반대편에서 부는 혁신의 바람-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성장배경과 시사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회 작성일 22-11-11 15:42

본문

ec6c4a9b39bc4d7c03bb5d034ade92a9_1668148886_2513.png
 





◈ 지구 반대편에서 부는 혁신의 바람-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성장배경과 시사점




■ 브라질 디지털뱅크 시장 현황


- 최근 브라질에서는 오프라인 지점을 두지 않고 온라인에서만 영업을 

  전개하는 디지털뱅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설립 배경은 ① 기존 은행들의 폭리, 

  ② 다수의 금융소외계층, ③ 정부의 규제 완화에 기인함



-  ① 기존 은행들의 폭리: 소수의 대형은행이 과점하고 있는 

       시장 상황으로 인해 고객의 금융비용 부담이 증가함


-  ② 다수의 금융소외계층: 인프라 미비로 인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브라질 성인인구는 약 3,400만명으로 추산됨


-  ③ 정부의 규제 완화: 브라질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의 편의를 개선하고

       금융시장의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핀테크기업의 시장 진입 규제를 완화함



■ 브라질 디지털 뱅크의 성장 전략


- 누뱅크와 네온뱅크는 ① 신속한 충성고객 확보, ② 사업영역 확대, 

  ③ 고객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디지털 기술 내재화를 통해 고속 성장함



- ① 신속한 충성고객 확보: 대형 은행보다 저렴하고 프로세스가 간편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금융소외계층의 유입을 촉진하고 고객 혜택을 

      강화함으로써 단순 이용자를 충성 고객화함

      ex) 누뱅크는 활성 고객을 대상으로 자사의 주식을 무상으로 나눠주는 

           ‘NuSocios’ 프로그램을 진행함


- ② 사업영역 확대: 수수료가 없는 금융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 기반으로 

      확보한 후, 기업 인수나 협업을 통해 서비스 라인업을 확충하거나 

      타겟 고객을 확대하는 전략을 실행함

      ex) 네온뱅크는 소상공인 고객 확대를 위해 부가서비스를 강화하면서 

           전통적인 금융회사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투자 사업을 시작함


- ③ 고객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디지털 기술 내재화: 누뱅크와 네온뱅크는 

      플랫폼 기능을 고도화하고 고객에게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핀테크기업을 인수함

      ex) 대고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누뱅크는 

           기술기업을 인수하고 글로벌 핀테크 거점 지역에 연구소를 설립함



■ 시사점


- 브라질 디지털뱅크는 열악한 금융시장에서 신속히 고객을 확보하고, 

  단계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면서 신기술을 활용해 품질을 제고함


- 국내 금융회사도 누뱅크와 네온뱅크의 사례를 참고하여 디지털 채널에서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출처: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본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22, 한신인터밸리 14층
  • TEL. 02-552-0441
  • FAX. 02-6008-8929
  • MAIL. admin@gtoggroup.co.kr
Copyright ⓒ2021 GtoG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