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세상에서 새로운 고객군을 찾아라!-글로벌 핀테크의 신규 고객군 발굴 사례와 시사점
페이지 정보

본문
● 디지털 기술의 발전, 플랫폼 중심의 생활방식 확산, MZ세대의 경제활동 확대 등으로 직업 유형, 인구 구성, 가족 형태 등의 사회구조가 다변화되는 추세
- 플랫폼 관련 직업 중 유튜버, 인플루언서, 예술가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 종사자를 총칭하는 ‘크리에이터’가 세계적으로 약 5천만명으로 추산되며, 관련 시장규모는 2022년 약 1,000억달러에서 2026년 4,10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
● 글로벌 핀테크는 금융소비자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미래 시장을 신속히 선점하기 위해 ① 크리에이터 전용 재무관리, ② 이민자 대상 뱅킹 서비스, ③ 이혼 부부의 자녀양육비 관리서비스 등을 개발
- [① 크리에이터 전용 재무관리] 미국의 Creative Juice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에서 발생하는 수익, 현금흐름, 경비지출 등의 재무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표시해주며, 최근에는 크레이터 대상 펀딩(funding) 사업으로 확장
- [② 이민자 대상 뱅킹 서비스] 영국 핀테크 Unizest는 유학, 취업 등 장기체류를 위해 이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복잡한 절차 없이 입국과 동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계좌를 개설해주며, 원활한 정착을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취업, 월세 구하기 등)도 지원
- [③ 이혼 부부의 자녀양육비 관리서비스] 미국의 Onward는 이혼 부부의 원활한 자녀양육비 관리를 위한 재무관리 플랫폼으로 양육비 항목별 표시, 월별 지출 관리, 부모별 부담금 표시 등의 서비스를 제공
● 국내에도 크리에이터 시장규모가 약 6조원에 육박하고 매년 10만건 이상의 이혼이 발생하는 등 새로운 금융소비 계층이 확대되고 있어, 개인의 금융정보와 고유의 ‘삶의 방식’에 기반한 금융회사들의 서비스 고안이 요구됨
● 기존 금융회사들은 전통적인 직업, 가구형태 등에 기반한 고객 세분화 전략을 유지하고 있으나, 글로벌 핀테크 사례를 참고하여 적극적으로 유망한 신규 고객군 발굴을 위해 노력할 필요
<출처 :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첨부파일
-
20221118 Digital Insight_글로벌 핀테크의 신규 고객군 발굴 사례와 시사점.pdf (584.9K)
1회 다운로드 | DATE : 2022-12-01 16:52:47
- 이전글위스키, 먹지 말고 투자하세요 22.11.29
- 다음글지구 반대편에서 부는 혁신의 바람-브라질 디지털뱅크의 성장배경과 시사점 22.11.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